F-15K - Republic of Korea Overview

F-15K 개요

F-15K는 고도의 성공률을 자랑하며 전투에서 입증된 미 공군 F-15E 전투기의 최신 변형 기종입니다. 이 항공기는 시스템에 주요 최첨단 기술을 업그레이드하여 F-15E기종보다 더욱 위협적이고, 조종사 생존률이 높으며, 유지보수가 용이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기술 업그레이드는 전세계 항공 업계의 최신 발전 과정과 보폭을 같이 했으며, 이로써 F-15K가 전세계 어떠한 전투기와 비교해도 동등 이상의 운영 성능을 갖추도록 했습니다.

최대 81,000 파운드의 총 이륙 중량을 갖춘 F-15K는 필적할 수 없는 연료 및 무기 탑재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는 F-15K가 세계의 전략적 전쟁 억제 역할을 하도록 합니다. 이 항공기는 종심 작전 시 공대지 정밀 탄약 및 최신식 공대공 미사일 모두를 싣고 연료의 재 주입 없이 1,000해리(1,800km) 이상의 전투 반경에서 임무를 수행할 수 있으며, 이 상태로 호위 없이 어떠한 기후에서든 주 야간을 가리지 않고 적진 깊숙한 위치에서 작전을 펼 수 있습니다.

공대공 무기를 탑재한 전투 항공 정찰 임무에서 F-15K는 350마일 떨어진 지역까지 비행할 수 있으며, 3시간까지 정찰 임무를 수행할 수 있고, 연료의 재 주입 없이 기지로 귀환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분명 사정 거리나 탑재중량 모두에서 다른 어떠한 전투기보다 우수한 것입니다.

F-15K에는 최신 작전 레이더인 Raytheon社의 AN/APG-63(v)1 레이더가 장착되어 있어 신뢰도 및 유지보수성에 있어 10배의 기능 향상을 제공합니다. 이는 이전 APG-70의 모든 입증된 공대공, 공대지 모드를 통합하고, 지상 이동 목표물 추적, 해상 수색/추적을 위한 추가 기능 및 향상된 고해상도 지형 매핑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복좌의 F-15K 승무원이 더욱 먼 거리에서 목표물을 확실하게 인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APG-63(v)1에의 업그레이드에는 AESA(active electronically scanned array) 또한 포함되는데 이는 조종사의 작업량을 줄이고 레이더의 성능을 향상시켜 줄 것입니다. AESA는 기존의 기계식 스캔 레이더 안테나보다 더욱 고속, 소형, 경량이며 더욱 신뢰도가 높습니다. 또한 주파수를 신속히 변경, 빔의 방향을 조절함으로써 탐지, 반격을 피하는 기능 뿐만 아니라 탐지 기능까지도 향상시켰습니다.

레이더와 함께 F-15K 센서 장치는 목표 포착 및 공격에 있어 최대한의 승무원 유연성을 위한 3세대 목표물 포착 추적 전방 감시 적외선 장비(FLIR)를 통합할 것입니다. 적외선 탐색 ·추적(IRST) 시스템 또한 수동 공대공 목표물 탐지용으로 통합되어 레이더 조작을 보완할 것입니다. 또한 지형 추적 시스템이 포함되어 야간 악천후 속에서도 600노트의 속도, 100피트의 고도에서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는 필적할 수 없는 성능을 제공하게 되며 고도로 정밀하게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시스템은 계속적으로 업데이트 되어 최신 기술을 제공합니다.

쌍발엔진의 F-15K또한 최신 기술을 갖춘 향상된 전자전 슈트의 기능을 포함하며, 이러한 기술에는 F-15E의 안정성과 조종사 생존률 위에 더해진 최신식 온 보드 보호 시스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Lockheed Martin社의 ALR-56C(v)1 조기 경보 수신기에는 ALR-56M을 포함한 현재의 모든 ALR-56 버전보다도 더욱 효과적인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기술 향상이 포함됩니다. 자체 방어 장치는 미 공군 ALZ-135의 개량 버전인 Northrop Grumman社의 ALQ-135M 재머가 제공될 것입니다. 이는 향상된 운영 성능, 신뢰도의 향상 및 유지보수의 용이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F-15K는 최신 조종석 디스플레이 기술을 통합합니다. 복좌의 조종석에는 7색 컬러 LCD와 두 개의 평면 전방 컨트롤 패널, 이와 더불어 F-15K 승무원에게 탁월한 상황 경계 능력을 제공하는 JHMCS(Joint Helmet Mounted Cueing System), 넓은 시계의 HUD(Head Up Display) 등이 포함됩니다.

새로운 항공 전자 장치의 핵심은 ADCP(Honeywell Advanced Display Core Processor)가 될 것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이전 중앙 컴퓨터 및 디스플레이 프로세서를 대체합니다. ADCP는 상용 데이터 프로세싱 기술을 사용하여 개발되었으며 개발, 생산, 유지보수 및 업그레이드에 이전 시스템이 비해 월등하게 적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이 프로세서는 이전 F-15 중앙 컴퓨터의 처리 성능의 10배에 달하는 성능을 제공합니다.

F-15K는 다양한 종류의 무기를 탑재할 수 있어 무기 선택이 다채로우며 또한 AGM-130 등을 탑재할 수 있는 유일한 전투기입니다. 대한한국에 주둔하는 미군기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공군의 시스템과도 상호 운용이 가능합니다.

F-15K는 중, 저고도, 주 야간, 혹은 악천후시의 정밀 타격 임무에서 선택하는 미 공군의 F-15E를 기반으로 합니다. F-15E는 최대 23,000파운드의 탑재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장거리 및 정밀 타격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미국이 생산하는 유일한 전투기입니다. 또한 F-15C의 완벽한 공대공 성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F-15 기종은 101회의 승리와 0회 격추의 전투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 최고의 전투기 기록입니다.

F-15E는 사막의 폭풍(Desert Storm) 작전 및 발칸 분쟁에서 수 천번에 이르는 임무를 수행한 바 있습니다. 사막의 폭풍 작전 시, F-15E는 가장 효과적인 플랫폼을 제공하여, 악천후 속에서 야간 비행으로 이동식 스커드 미사일 발사대 및 여타 주요 목표물을 공격한 바 있습니다. F-15E는 또한 95.5%의 평균 임무 수행 율을 유지했으며 이는 전투 수행 전투기 중 최고의 기록입니다. 또한 발칸 반도에서, F-15E는 기후 조건에 관계없이 24시간 지상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었던 유일한 전투기였습니다.

F-15K는 F-15 개량 계획의 일환이었으며 이 계획은 21세기까지 성공적으로 이어졌습니다. 미 공군은 현재 F-15E를 2030년 이후까지 운용할 계획이며, 그 우수성을 유지하기 위해 기술 장착, 시스템 업그레이드 등이 그 시기까지 계획되어 있습니다. F-15K 및 F-15E에 이루어지는 미래의 연구 개발 투자는 양 항공기 프로그램 모두에 있어 이익이 될 것입니다.

보잉사는 현재 미 공군용 F-15E를 생산 중이며 그 이외의 다른 국제적 기회도 찾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일본, 사우디 아라비아 역시 F-15 기종을 운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