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eing

에티오피아항공 302편 조사 예비 보고서 관련 데니스 뮬렌버그 보잉 최고경영자 (CEO) 공식 입장

2019년 4월 4일

최근 737 맥스 사고로 인한 희생자들에 대하여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 비극적 사고들로 인해 저희도 마음이 몹시 무거우며, 라이언항공 610편 및 에티오피아항공 302편 사고 희생자들의 유족 및 지인들께 진심어린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저희 전 임직원은 이 사고들의 심각성을 통감하고 있으며, 유족과 지인분들이 겪고 계실 아픔을 감히 상상할 수 없습니다.

두 차례의 사고에 대한 상세 정황은 당국이 발표할 최종 보고서에서 밝혀지겠지만, 에티오피아항공 302편 사고 조사 관련 예비 보고서를 보면 지난 두 사고 여객기에서 조종특성향상시스템(MCAS)이 잘못된 받음각(AOA) 정보를 바탕으로 작동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항공 역사를 돌아보면 사고 중 대다수는 일련의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이며, 이번 사고도 예외가 아닙니다. 저희는 지난 두 차례의 비극으로 이어졌던 일련의 요소들 중 공통점을 파악했으며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조종사들의 경험에 따르면 MCAS 기능의 오작동은 이미 높은 업무 강도를 한층 더 가중 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 요소를 없앨 책임은 저희에게 있으며 저희는 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라이언항공 사고 발생 직후, 저희 수석 엔지니어들과 기술 전문가들은 즉시 미국 연방항공청(FAA) 및 고객 항공사들과 협력하여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빠른 시일 내에 완성배포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이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라이언항공 610편 및 에티오피아항공 302편과 같은 비극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할 것입니다.

저희는 종합적이고 원칙적인 방식으로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에 한 치의 오차도 없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작업이 거의 완성 단계에 접어들었으며, 향후 수주 내로 인증을 받고 전 세계 모든 737 맥스 항공기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기종의 운항 중단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 항공사 및 승객 분들께 유감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번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 더불어, 사고 이후 조종사들이 요구해 온 업데이트에 관련된 훈련과 교육자료 역시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조치를 통하여 앞으로 의도치 않은 MCAS 작동이나 MCAS 관련 사고가 일어나는 것을 완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잉은 전 세계 모든 전문 조종사들이 안전하게 운항할 수 있고, 안전한 비행을 보장해주는 항공기를 고객 항공사 및 모든 승객분들께 제공할 책임이 있습니다. 이것이 보잉의 근본적인 역할이자 미션입니다.

저희는 여전히 737 맥스의 근본적인 안전성에 대하여 자신하는 바입니다. 저희는 가족과 친구들을 포함하여 보잉 항공기에 탑승하는 모든 승객, 승무원 및 조종사들을 위해 언제나 최선을 다할 의무가 있습니다. 저는 맥스가 MCAS 기능의 소프트웨어 보완을 통해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비행기로 거듭날 것이라 확신합니다.

저희는 항상 그래왔듯 앞으로도 그 어떤 상황에서도 타협 없이 안전을 우선시 할 것입니다. 안전은 보잉을 상징하는 핵심 가치입니다. 그리고 저희에게는 언제나 더 발전해 나갈 잠재력이 있다고 믿습니다. 안전한 비행은 모두가 공유하는 책임이기에, 저희 보잉팀은 전 국제 항공 우주 산업 및 커뮤니티와 협력하여 앞으로도 제품의 안전성을 증진시켜 나갈 것입니다.

제가 보잉에서 일한 기간 중 지금처럼 가슴 아픈 시간은 없었습니다. 30여 년 전 보잉에 처음 입사했을 당시, 저는 제 주변의 훌륭한 동료들을 보며 고취되고는 했습니다. 저는 보잉에서 오랜 기간 동안 자신의 뛰어난 재능과 삶을 바쳐 안전하게 전 세계를 연결하고, 수호하고, 탐험하고, 또 영감을 주는 사람들과 함께 일해왔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목표의식과 미션은 더욱 견고해졌습니다.

저희는 소중한 생명과 직결되는 일을 하기 때문에 저희 업무는 언제나 최고 수준의 정직함과 완성도가 요구됩니다. 저희는 날마다 깊은 사명의식을 원동력 삼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항공기를 설계하고, 제조하고, 지원하는 책임을 다하고자 합니다. 또한, 보잉 항공기에 탑승하는 모든 분들의 믿음을 알기에 더더욱 매일 최선을 다합니다.

향후 수주일 혹은 수개월에 걸쳐서 고객 항공사와 모든 승객분들의 믿음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저희 모두 끊임 없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두 차례의 사고로 인해 고통을 겪고 있는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깊은 애도와 진심 어린 사과의 말씀을 전합니다. 이와 더불어 모든 사고 관련 당사자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Dennis signature

데니스 뮬렌버그
Chairman, President & CEO
The Boeing Company